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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Headquater)카드 - 2. 기타 본부카드 (3)...

 

2. 기타 본부카드

 

(9) 정찰병/스파이(Scout/Spy)

 

 

  

 

정찰병/스파이(Scout/Spy)를 사용하면 상대방의 핸드를 볼 수 있습니다. 

정찰병/스파이 카드는 자신의 턴이라면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턴일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턴에 카드 받기 단계 중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받다 말고 이 카드를 사용해서 상대 핸드를 본후에 다시 5장이 될때까지 카드를 받습니다. 뭐 그렇습니다.

 

정찰병/스파이 카드는 영국과 미국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1. 영    국 : 1장

2. 미    국 : 1장

 

 

(10) 보급(Supply)

 

 

   

 

보급(Supply) 카드를 사용하면 이동 단계에 한개의 유닛을 추가로 이동시키거나 회복 단계에 하나의 유닛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회복이라는 워낙 중요한 기능에 두개의 유닛 이동이라는 유용한 기능이 함께 있다보니 개인적으로 가장 친숙한 카드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회복용으로 많이 쓰지만 중요한 포인트 때, 강행군(Forced March) 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상대방을 꽤나 치명적인 상황으로 내몰 수 있습니다.

 

 보급카드는 오토만 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오토만 제국은 대신 재편성(Regroup) 카드를 소유하게 됩니다.

 

1. 오스트리아 : 4장

2. 프 랑 스 : 4장

3. 영     국 : 4장

4. 프러시아 : 4장

5. 러 시 아 : 4장

6. 스 페 인 : 2장

7. 미     국 : 3장

 

 

(11) 철군(Withdraw)

 

 

  

 

공격자가 공격을 선언한 후에 방어자는 철군(Withdraw) 카드를 사용하여 자의적으로 해당 전투에서 후퇴할 수 있습니다.

방어자는 철군 카드 외에 다른 방어용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철군 카드를 사용하면 방어유닛은 후퇴를 실행하고, 공격 유닛은 진군을 실행합니다. 기병이 진군하였다면 추격도 정상적으로 실행합니다.

 

철군 카드가 사용되면 해당 전투는 종결된것으로 간주하며 공격 선언에 사용된 유닛 카드 또는 매복(Ambush) 카듣 버려집니다.

집중사격(Volley) 또는 포격(Bombardment)을 통해 공격받을 시에는 철군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철군 카드는 모든 국가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1. 오토만제국 : 5장

2. 프 랑 스 : 4장

3. 영     국 : 3장

4. 스 페 인 : 3장

5. 오스트리아 : 2장

6. 미     국 : 2장

7. 프러시아 : 2장

8. 러 시 아 :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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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으로 머노버에 등장하는 모든 본부카드의 설명이 마쳤습니다.

용어의 번역은 제가 임의대로 한거라 이상할 수 있습니다.

못봐주겠다 싶으면 고치면 됩니다;;;;